다정 법률상담소

   이혼분쟁-자주묻는질문

[재산분할] [재산분할]-이혼-이혼하려고 하는데 남편이 재산을 팔아버리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법무법인다정 | 2011-10-15 19:09:46

조회수 : 1,561

법률상 어려움에 처한 모든 분들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무료법률상담전화 : 02-587-1252
야간,휴일 긴급전화 : 010-5485-1252

[재산분할]-이혼-이혼하려고 하는데 남편이 재산을 팔아버리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질문:

저는 40대 주부로서 남편과 결혼한지 15년이 됐습니다. 자녀로 아들1명(중학교3학년) 딸1명(중학교1학년)이 있습니다. 그런데 결혼생활 중 남편은 거의 매일 술을 마셨고, 술을 마시고 나면 저를 폭행하였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아이들을 위해 어떻게 든 꾹 참고 살았지만 이젠 더 이상 힘들어 남편과 이혼하려 합니다.
결혼 중에 남편 명의로 아파트를 한 채 장만하였습니다. 그런데 남편은 제가 이혼을 제기할 것이라는 것을 눈치채고 위 아파트를 팔아버리려 하고 있습니다. 이 때 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위 상황에서 여자분은 남편의 음주, 폭행을 원인으로 하여 이혼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혼을 할 때 일방(여기서는 여자분)은 잘못있는 상대방(여기서는 남자)에게 위자료, 재산분할, 자녀 양육비(자녀를 양육할 경우)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위자료는 혼인의 파탄으로 인하여 받은 정신적고통에 대한 보상이고, 재산분할은 혼인 중 형성된 재산의 기여에 대한 보상이며, 양육비는 장래 자녀의 양육에 들어갈 비용에 대한 지급입니다. 


남편이 이혼을 제기당할 것으로 알고 재산을 미리 처분하려 한다면, 처는 위자료의 액수와 재산분할의 액수를 정해 남편 명의의 아파트에 대한 가압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처는 재산분할을 금원으로 요구하지 않고 위 아파트에 대한 지분으로도 요구할 수 있는데, 이 때는 처는 위 아파트에 대한 처분금지가처분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사례에서 처는 최대한 빨리 남편 소유 아파트에 대한 가압류, 가처분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처는 이혼의 본안소송을 제기하면 됩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기운 내십시요.
다정법률상담소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재산분할]에 관한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언제든지 무료상담전화(02-587-1252)로 연락주시거나 저희 사무실로 방문상담 권해 드립니다.
명쾌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야간,휴일 긴급전화 : 010-5485-1252
모든 상담은 변호사법에 의거 비밀로 진행 됩니다.
 ▶ [재산분할] 빠른상담 신청하기
상담분야 재산분할
이     름
연 락 처  -  - 
내용입력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개인정보
취급 동의
  좌측 보안코드 입력
이전   다음
© 다정 법률상담소
PC버전
♡ Today : 154           접속IP : 18.204.4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