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 법률상담소

   새소식

[회생파산] [법인회생]-법률기사-티맥스의 회생을 기대하며

법무법인다정 | 2013-02-09 16:34:27

조회수 : 1,144

법률상 어려움에 처한 모든 분들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무료법률상담전화 : 02-587-1252
야간,휴일 긴급전화 : 010-5485-1252
[법인회생]-법률기사-티맥스의 회생을 기대하며
 
티맥스의 회생을 기대하며
2010년 07월 01일 14:56:23 / 심재석 기자 sjs@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최근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티맥스소프트가 최후의 수단으로 워크아웃(기업재무개선작업을 선택했다.

티맥스는 지난 6월 28일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에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티맥스는 약1000억원 규모의 장∙단기 부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채권단은 정밀심사를 거쳐 이달 말까지 워크아웃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티맥스측은 운영체제 등에 대한 과투자로 유동성위기를 겪고 있지만 다른 제품에 대한 개발 및 영업활동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워크아웃 신청이 받아들여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조치는 일단 티맥스 경영진이 위기극복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풀이된다.

특히 워크아웃 결정이 되면 지난 수개월 동안 월급도 제대로 못 받고 일하고 있는 직원들이 정상적인 직장인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직원들은 체불, 해고, 야근 등으로 가장 큰 고통을 겪어왔다.

또 채권단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면서 합리적인 방향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티맥스는 과도하게 사업을 넓힌다는 비판을 들어왔다. 티맥스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전 부문에 뛰어들었고, 최근에는 뒤늦게 PC 운영체제를 개발하는데 비용과 시간, 에너지를 낭비했다.

이는 창업주의 과도한 자신감이나 추진력이 때로는 놀라운 결과를 창출하지만 때로는 회사존립 자체를 위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워크아웃을 통해 수익성이 낮은 사업, 시장 전망이 좋지 않은 사업을 정리하고 핵심역량에 집중해 나간다면 티맥스가 다시 국내 최고의 SW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물론 워크아웃 신청에 우려되는 점도 있다. 일반적으로 워크아웃은 감자 등 주주의 고통분담을 요구하기 마련이다. 이 경우 티맥스 직원들은 또 다시 큰 고통을 감수해야 한다.

티맥스는 지난 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유상증자를 한 바 있다. 당시 상당수의 직원들은 대출까지 받아가며 유상증자에 참여했다.

‘애사심을 보여야 한다’는 분위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참여한 직원들도 많았다. 워크아웃은 티맥스 직원들이 빚 내서 산 우리사주를 종이조각으로 만들어 버릴 수도 있다.

티맥스데이타 문제도 합리적으로 처리될 필요가 있다. 티맥스데이타는 티맥스소프트와는 지분관계가 없는 관계사이지만, 박대연 회장이 두 회사의 대주주라는 이유로 한 회사처럼 움직여왔다. 티맥스데이타, 티맥스소프트 직원들은 소속이 어디든 구별되지 않았고, 사업도 별도로 진행하지 않았다.

때문에 워크아웃은 티맥스데이타도 함께 진행돼야 한다. 법적으로는 별개의 회사이지만 사실상 하나의 회사이기 때문에 이런 정황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어느 기업이든 위기를 겪게 마련이다. 세계 최고의 IT기업으로 자리매김한 IBM이나 애플 등도 한 때는 문 닫을 고민까지 했었다. 이들 기업은 혁신을 통해 위기의 순간에 극적으로 부활했다.

쉽지는 않겠지만 티맥스도 워크아웃으로 급한 불을 끈 후 혁신을 통해 새로 태어나길 기대한다.

<심재석 기자>sjs@ddaily.co.kr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기운 내십시요.
다정법률상담소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법인회생]에 관한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언제든지 무료상담전화(02-587-1252)로 연락주시거나 저희 사무실로 방문상담 권해 드립니다.
명쾌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야간,휴일 긴급전화 : 010-5485-1252
모든 상담은 변호사법에 의거 비밀로 진행 됩니다.
 ▶ [법인회생] 빠른상담 신청하기
상담분야 법인회생
이     름
연 락 처  -  - 
내용입력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개인정보
취급 동의
  좌측 보안코드 입력
이전   다음
© 다정 법률상담소
PC버전
♡ Today : 676           접속IP : 34.229.12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