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 법률상담소

   배상의학정보 및 용어

[기타의학자료] 간질환자를 위한 수술

lawheart | 2015-12-01 17:49:09

조회수 : 1,575

법률상 어려움에 처한 모든 분들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무료법률상담전화 : 02-587-1252
야간,휴일 긴급전화 : 010-5485-1252
간질환자를 위한 수술


간질 발작은 뇌에서 생성되는 비정상적인 전기의 활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이러한 이상 전기를 생성하는 뇌의 한 부분을 절제하므로써 간질을 치료하려는 노력은 50년 이상 계속되어 왔습니다. 특히 최근에 개발된 다양하고 훌륭한 진단 기기 장치와 수술 방법의 개선으로 수술적 간질 치료는 급증 추세에 있으며 성공률도 많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간질 수술 적응증이 되는 환자는 오랜 시간 동안 간질로 고통을 겪은 성인 환자들이지만 많은 수의 소아 환자에서도 수술이 시행되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약물 치료에 큰 도움을 받지 못하고 간질로 인하여 심한 고통을 받으며 사회로부터 격리되어온 많은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는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술적 간질 치료 방법은 간질을 앓고 있는 모든 환자에 적용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아니거니와 간질 발작이 잘 조절되지 않는 모든 환자에게 다 시행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떠한 환자가 수술의 적응이 될 수 있는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반드시 파악되어야 합니다.
환자가 앓고 있는 질병이 간질과 혼동될 수 있는 다른 질환이 아니어야 하고 간질 수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형태의 간질 발작이어야 하며 약물 치료가 충분한 기간과 적절한 방법으로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 수술적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환자의 간질 발작이 향후에 좋아지거나 나빠질 수 있을 가능성을 검토해야 하며, 수술로 환자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수술의 위험성보다 높아야 합니다.
이와 같은 사항들이 파악되기 위하여는 환자와 환자 가족이 제공하는 환자의 병력, 세밀한 신경학적 검사, 질병 경과 기록지와 수술전 시행되는 모든 검사가 필요합니다.


수술의 종류

간질의 수술은 목적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첫째는 발작을 일으키는 뇌의 일부분을 찾아서 제거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한가지 방법은 발작이 뇌에서 퍼져 나가는 길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 간질 병소 제거술
대부분의 난치성 발작은 뇌의 한 부분에서 시작됩니다. 이러한 양상은 지진이 일어날 때 진앙지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이 간질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지역 즉 진앙지를 제거하는 방법이 간질 병소 절제술입니다. 가장 흔한 간질의 병소는 측두엽의 해마에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시작되는 간질 발작을 측두엽 간질이라고 하며 수분간의 의식 혼탁과 입맛을 다신다거나 손을 무의미하게 반복적으로 움직인다든가 하는 자동증이 동반되는 발작을 특징적으로 하며 이 경우에 좌, 우측 어느 곳에서 발작이 일어나는가를 신경과에서 시행하는 각종 수술 전단계 검사에서 밝혀지는 경우 해마를 포함한 측두엽의 일 부분을 제거해 낼 수 있습니다.
측두엽 이외의 곳에서 일어나는 간질 발작의 경우에는 임상 양상이 위의 경우와 달라질 수 있으며 검사상에 이러한 간질 병소가 뇌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곳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는 경우에는 이 부분 또한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대뇌 반구 절제술
이 수술은 소아 환자에서 드물게 시행되는 방법으로 한쪽 대뇌 반구에 기능이 거의 없을 정도로 심한 손상이 있으면서 동시에 그 대뇌 반구에서 시작되는 난치성의 간질 발작이 있는 경우에 그 대뇌 반구를 기능적으로 또는 구조적으로 대부분 절제해내어 간질을 치료하고자 하는 방법입니다.

* 뇌량 절개술
뇌량 절개술은 뇌의 일부분을 제거하는 방법은 아니고 양쪽 대뇌 반구를 연결하는 뇌량이라는 곳을 절개하는 수술입니다. 이 수술은 간질 발작이 대뇌 한 부분이 아닌 여러 곳에서 시작하거나 또는 발작이 시작되는 병소가 절제될 수 없는 곳에 있으면서 이와 동시에 빈번하는 대발작이나 갑자기 쓰러지는 발작으로 반복되는 외상이나 이러한 위험이 있을 때 발작이 대뇌 전체로 퍼지는 것을 막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뇌량 절개술은 두 단계로 시행될 수 있는데 먼저 뇌량의 일부분을 절개하여 쓰러지는 발작이 없는 지를 확인하고 발작이 없으면 더 이상의 수술은 하지 않으며 발작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뇌량 전체를 절개할 수 있다.


수술을 위한 검사의 종류

어떠한 형태의 간질 수술도 수술 전에 다양하고 정밀한 검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검사의 목적은 간질 발작의 원인이 되는 부분을 찾고 또 뇌의 중요한 기능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여 수술의 성공률과 예후를 최대로 높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모든 검사가 한 환자에서 모든 검사를 시행하는 것은 아니며 어떠한 검사가 얼마만큼 시행되어야 하는 것은 환자 발작의 양상, 검사 결과에서 얻은 정보, 그리고 수술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발작이 시작되는 병소 부위를 찾고 언어나 기억력, 팔 다리 운동과 같은 중요한 기능이 있는 곳을 찾는데는 대개 다음과 같은 검사들이 필요합니다.

뇌파 검사: 뇌의 기능 및 간질파의 분포를 찾아내어 병소를 확인
뇌 자기 공명 영상 촬영: 뇌의 구조적인 이상을 확인하여 병소를 찾는 검사
동시 비디오-뇌파 감시 장치: 발작이 일어나는 순간에 환자의 모습과 뇌파를 비교하여 발작이 시작되는 부위를 찾는 검사
신경 심리학적 검사: 지능, 기억력등을 비롯하여 뇌의 각 부의의 기능을 평가하는 방법
단일 양전자 방출 전산화 단층 촬영: 뇌의 혈류 변화를 측정하여 간질 발작 부위를 찾는 검사
PET촬영: 최첨단의 검사기기로 대뇌의 대사 분포를 측정하여 병소를 확인하는 방법

정신과적 자문
위와 같은 검사들로 많은 환자에서는 대부분 발작이 시작되는 병소 부위를 찾을 수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더 세밀하고 확실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대뇌 안쪽 또는 직접 표면에다 전극을 심거나 삽입하는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이러한 방법들로 확실하고 세밀하게 간질 발작의 병소 부위의 확인이 가능하여 수술적 치료를 받게 되지만 드문 경우에는 이러한 모든 검사에도 병소 부위가 불확실하거나 또는 병소가 대뇌 중요 부위와 밀접하게 접근되어 있어 수술이 시행되지 못하거나 부분적인 수술만이 가능한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의 결과
난치성 간질의 가장 많은 원인인 측두엽 간질인 경우에 예후가 가장 좋아서 수술 후 의식을 잃는 발작이 완전히 없어질 가능성은 90% 정도입니다. 또 측두엽 이외의 곳에 병소가 있는 경우에는 병소의 위치에 따라 또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약 60에서 80% 정도에서 발작이 없는 상태가 됩니다. 나머지 경우에는 발작이 현저히 줄어들지만 완전히 없어지지 않거나 또는 드문 경우지만 최악의 경우에는 발작에 큰 변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수술 비용
수술 비용은 병소의 위치나 검사가 필요한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측두엽 간질의 경우 검사비와 입원비를 포함하여 대략 700만원정도(1999년 현재) 입니다.
* 위의 자료는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의 일부를 인용한 것입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기운 내십시요.
다정법률상담소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손해배상]에 관한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언제든지 무료상담전화(02-587-1252)로 연락주시거나 저희 사무실로 방문상담 권해 드립니다.
명쾌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야간,휴일 긴급전화 : 010-5485-1252
모든 상담은 변호사법에 의거 비밀로 진행 됩니다.
 ▶ [손해배상] 빠른상담 신청하기
상담분야 손해배상
이     름
연 락 처  -  - 
내용입력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개인정보
취급 동의
  좌측 보안코드 입력
♡ Today : 573           접속IP : 54.198.103.13